본문 바로가기

InMyLife

요소수 대란 이유

요즘 요소수 대란입니다. 뉴스에 나와서야 요소수라는게 있는지도 알게 되었습니다. 요소수란 무엇이며 요소수 대란이 왜 일어났는지 알아보겠습니다.

디젤차에 요소수 넣는 모습

요소수 란?

요소수는 요소에 증류수(水)를 섞어 만든 것입니다. 요소수가 중요한 이유는 디젤자동차에 질소화합물을 제거하는 배기가스 저감 장치에 쓰이기 때문입니다. 디젤 자동차는 이 요소수가 없이는 차가 정지하게끔 만들어져 있습니다. 그래서 요소수가 없다면 모든 디젤 엔진을 쓰는 자동차는 멈출 수 밖에 없습니다.

 

일반 승용차도 그렇지만 소방차, 구급차, 택배차량 등 산업과 관련된 차량들이 줄줄이 멈춰설 수 있다는 것입니다. 오늘 뉴스에 호주에서 요소수 2만리터를 긴급 수입한다고 했지만 2만 리터로는 턱없이 부족합니다. 현재 국내에 있는 요소수 보유분 만으로는 11월 말까지 버티기 어렵다고 합니다.

말 그대로 대란으로 이어질 수 있는 일입니다.

요소수 대란, 왜 일어나게 되었나

요소수가 이렇게 품귀해지게 된 것은 우리나라는 요소수를 전체 수입에 의존하고 있기 때문입니다. 원래 우리나라에서도 요소수를 생산하던 시절이 있었으나 중국에서 생산한 것에 가격 경쟁력에 밀리게 되면서 생산을 전면 중단하였습니다.

우리나라는 사용하는 요소의 98%를 중국에서 수입합니다. 나머지 2%는 호주, 인도네시아, 러시아 등에서 수입하고 있습니다. 그런데 중국이 별안간 요소의 수출을 전면 금지하고 나선 겁니다. 내수 시장만 공급하겠다하고 선언한건데요.

우리나라는 말 그대로 뜬 눈으로 당하고 있게 된 것입니다. 강대국과의 무역 갈등의 일환이라고 하는 사람들도 있는데 진짜 고래 싸움에 새우 등 터진 격이 아닐 수 없습니다.

과거에 비해 지금 요소수의 가격은 10배 이상 뛰었고 이마저도 없어서 구하질 못한다고 합니다. 11월 말까지 뭔가 조치를 하지 않으면 우리나라 경제와 산업에 큰 타격을 입을 수 밖에 없을 거 같아 걱정입니다. 이 시국에 사재기 하는 몰지각한 사람들이 안나오길 바래 봅니다.

빠르게 다른 수입처를 확보해야 할 것 같습니다.